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디자인

재닛 소벨: 역사에서 지워진 여자

by 비바나 2022. 12. 16.

1938년 우크라이나 태생의 한 할머니는 예술계에 가장 큰 충격 중 하나를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그 원인은 미국 화가 잭슨 폴록 때문이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Kelly Grovier가 Janet Sobel의 영향을 탐구합니다.

1947년, 그의 투박한 이름이 그의 활기찬 성격과 운율이 맞는 선구적인 미국 화가인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은 마침내 미술사를 정의한 신중한 붓놀림의 까다로운 기교에 인내심을 잃었습니다. 그는 강모와 이젤을 옆으로 치우고 막대기 몇 개를 집어 들고 바닥에 펼쳐놓은 캔버스에 직접 페인트를 뿌리기 시작했습니다. 목장의 손이 무성한 송아지를 묶는 것처럼 작업 주위를 질주하면서 손목을 가볍게 치면서 – 수동적 이미지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길들일 수 없는 이미지를 올가미로 묶는 것 – Pollock은 활기차고 새로운 예술적 표현 모드를 발견했습니다. 그의 Wyomingite 출생의 거친 서부와 그의 자유로운 정신의 넓고 건조한 번개 평원에 걸 맞는 거만함.

"1947년 여름 동안" Camille Paglia는 이미지 메이킹의 역사에서 이정표에 대한 그녀의 뛰어난 조사인 Glittering Images: A Journey Through Art from Egypt에서 Star Wars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적고 있습니다. 드립' 스타일은 현대 미술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Pollock의 기술은 본능적이고 엉덩이에서 쏘는 기술로, 공들여 다음 동작을 계획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병을 잡고, 한모금 마시고, 갈라진 손가락 마디로 입술을 닦고, 누가 보고있다. 이것은 미국인, 진정한 미국인만이 발명할 수 있는 형식과 격식이 없는 그림입니다.

그렇지 않았습니다. 확립된 신화와는 반대로 - 1949년과 1956년 타임 및 라이프 잡지에서 " 잭 더 드리퍼" 및 "그는 미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화가인가?" – 폴록의 "시그니처" 스타일은 그의 발명품이 아니라 최근 문화사에서 가장 유명한 윤곽 중 하나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혼란스럽게 하고 활력을 주는 놀라운 이야기를 가진 다른 예술가의 아이디어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현대 미술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자넷 소벨입니다.

Janet Sobel은 말년에야 그림을 시작했습니다(Credit: Gary Snyder Fine Art NY)

"드립" 기법과 소위 "전면 페인팅"(작품의 표면이 모든 방향에서 전체론적으로 접근됨)의 탄생에 대한 실화는 유명한 우화 못지않게 주목할 만합니다: 1938년 이전에 미술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45세 우크라이나 태생의 할머니는 아들의 그림 용품을 만지작거리기 시작했고 문화 역사의 흐름을 바꿨습니다. 1893년 우크라이나 동부 유대인 마을에서 Jennie Lechovsky로 태어난 Sobel은 반유대주의 포그롬(아버지가 살해당함)의 폭력을 피해 1908년 15세 때 어머니와 세 형제와 함께 뉴욕에 도착했습니다. . 다음 30년의 대부분은 조각가이자 금세공인인 Max Sobel과 함께 다섯 자녀를 양육하는 데 바쳐질 것입니다. 그녀는 Ellis Island에 도착한 다음 해에 결혼했습니다. 1930년대 후반, 자신의 미술 발전에 좌절한 19세 아들 솔이 어머니에게 자신의 재료를 물려주고 나서야 소벨 자신도 그림 그리기를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미술사학자 게일 레빈(Gail Levin)에 따르면 "한 가지 이야기는 솔이 미술 수업에서 집으로 가져온 그림 중 일부 위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야기는 솔이 아직 고등학교에 있을 때 미술학생연맹에 장학금을 받았으나 어머니의 바람과는 달리 포기하려 했고 어머니가 그에게 계속 하라고 설득하자 그는 이렇게 외쳤다고 한다 . 당신은 페인트?'". 그녀는 자연인이었습니다. 어겨서는 안 되는 규칙에 대한 어떠한 주입된 존중도 없이 – 그리고 종교적 박해의 트라우마와 대공황의 고난에서 살아남은 누군가의 두려움 없이 – Sobel은 마치 완전히 처음부터 예술을 발명하는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예술을 발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바닥에 놓인 캔버스의 표면을 공격하여 이전에는 본 적이 없는 엎지름, 물 튀김, 침의 액체 서정성을 조율했습니다.
작품의 첫 번째 플러시는 포그롬의 폭력으로 자신의 맹렬한 민속적 상상력을 만들어낸 Marc Chagall의 신비로운 비전을 상기시키는 공중부양적 매력과 함께 매혹적인 풍경에 떠 있는 꿈 같은 형태의 원시주의 시가 특징입니다. 그러나 오래지 않아 구상적인 스토리텔링이 초현실주의적 충동을 넘어 순수한 추상화로 향하는 보다 모호하고 무정형적인 표현 방식으로 자리를 내줍니다. 예술 학교에 대한 충성심이나 재료의 적절성에 대한 편견 없이 Sobel은 그림이 무엇을 말할 수 있고 어떻게 말할 수 있는지를 가지고 놀기 시작했습니다. 유리 스포이드와 같은 색다른 도구를 사용하여 페인트를 분사하고 진공 청소기의 강력한 흡입을 사용하여 젖은 스플래터를 기존 브러시가 회전할 수 없는 얇은 비단으로 드래그합니다.

Sobel은 Pollock이 드립 페인팅 실험을 시작하기 2년 전에 Milky Way(1945)를 만들었습니다(Credit: Scala/MoMa)

그 결과 1945년 Milky Way와 같은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이 작품은 Pollock이 첫 번째 페인트를 칠하거나 Galaxy 와 같은 초기 우주 소나타를 제작하기 시작하기 2년 전에 Sobel이 만든 섬세한 에나멜 소용돌이와 급증하는 스패터의 조용한 교향곡입니다.(1947). 일부 창의적인 우연의 일치는 시대 정신의 추적할 수 없는 시너지 효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동시대적 상상력이 우연히 동일한 문화적 자극과 동기화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들 중 하나가 아닙니다. Pollock은 Sobel의 작업에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역사는 영수증을 저장했습니다. Sobel이 이미지 제작 실험을 시작하자마자 그녀의 아들 Sol은 그녀의 놀라운 노력에 관심을 끌기 시작했으며 Chagall 자신부터 모든 사람의 명성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영향력 있는 미술 수집가 Sidney Janis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Willem de Kooning에서 Mark Rothko, Pollock까지.

1944년까지 소벨은 뉴욕 미술계에서 강력한 정착물이 되어 그 해에 57번가의 푸마 갤러리에서 개인전으로 데뷔했습니다. 그리고 "완전히 무제한적인" 상상. Janis( Sobel이 "아마도 결국 이 나라에서 중요한 초현실주의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알려질 것"이라고 예측한 사람)는 그해 미국을 순회한 저명한 전시회인 Abstract and Surrealist Painting in America에 그녀의 작품을 포함시켰습니다.

Eleanor Roosevelt와 소벨(Credit: Gary Snyder Fine Art NY)

얼마 지나지 않아 1945년 전설적인 예술 프로모터인 Peggy Guggenheim이 그녀를 Guggenheim의 Art of the Century 갤러리에서 열린 저명한 전시회인 The Women에 포함시켰을 때 Sobel의 프로필은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논란의 여지 없이 그녀의 혁신적인 작업과 그림을 Pollock의 의식에 불러일으킬 사건입니다. 몇 년 후인 1955년에 집필, 미술 평론가 클레멘트 그린버그는 폴록과 함께 전시회를 방문했으며 두 사람은 "'원시적' 화가인 자넷 소벨(브루클린에 살고 있는 주부였으며 현재도 현재에 있는)이 페기 구겐하임(Peggy Guggenheim)에서 선보인 한두 점의 기묘한 그림을 주목했습니다. )". 소벨("호기심", "원시적", "주부")의 지위와 업적을 경시하는 그린버그의 비웃는 본능은 제쳐두고, 그가 계속해서 만남의 지속적인 중요성을 인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 자신) 이 사진들을 은근히 감탄했습니다... 그 효과는 – 그리고 그것은 제가 본 최초의 정말 '전면적' 사진이었습니다... – 이상하게도 만족스러웠습니다. 나중에 Pollock은 이 사진들이 그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인정했습니다."

Pollock's Galaxy(1947)는 Sobel의 영향을 보여줍니다(Credit: Joslyn Art Museum, Omaha, Nebraska/DACS)

왜 "몰래"? 결국 보는 행위에 대해 어느 정도의 죄책감과 비밀을 인정하는 말이다. Sobel의 작업이 "그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Pollock 자신의 인정에도 불구하고 Greenberg는 인정된 영향의 크기를 줄이는 것을 거부할 수 없습니다. Greenberg는 계속해서 Pollock이 "에나멜 페인트의 타래와 얼룩으로 일관되게 작업하기 시작했을 때 그가 얻은 첫 번째 결과는 Sobel을 포함한 이전 화가의 작업에서 본 어떤 것과도 견줄 수 없는 대담함과 폭을 가졌다"고 주장합니다. 미술사학자 산드라 잘만(Sandra Zalman) 은 "그가 소벨을 폴록의 전임자로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 그린버그는 폴록이 이미 그녀를 능가했다고 주장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는 그린버그의 의심스러운 "은밀한" 평가보다 드립 기술을 공개하는 이 형성 단계에서 두 아티스트의 각각의 업적의 "대담함과 넓이"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 더 많습니다. Sobel의 초기 그림인 Milky Way와 나란히 배치된 Pollock의 은하계는 누군가가 여전히 자신의 목소리를 찾고 있거나 의심의 채찍질 아래 묻고 있는 것처럼 어둡고 흐릿합니다. 결국 Pollock의 그림은 문자 그대로 은폐입니다. "처음에는 은하계 와 같은 그림에서 폴록은 인간의 모습으로 시작된 이미지를 가리기 위해 페인트를 뿌렸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소벨에게 드립 페인팅의 발명은 자기 계시의 의식이었다. Pollock의 경우 적어도 처음에는

Sobel의 작품(사진, 제목 없음, 1946)은 Marc Chagall의 그림과 유사합니다(Credit: Gary Snyder Fine Art NY/The Gallery of Everything).

현대 미술의 전개되는 내러티브에서 지금 이 순간 Sobel과 Pollock의 작업의 상대적인 장점에 대한 평가가 무엇이든 간에 Pollock은 드립 페인팅 기법을 발전시키는 데 훨씬 더 강력한 위치에 있음을 증명할 것입니다. 그의 발명 여부. Sobel이 뉴욕에서 창조적인 힘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처럼 – 그녀나 어떤 세대의 여성 예술가에게도 작은 위업이 아닙니다 – 그녀의 상황이 갑자기 극적으로 바뀌었고 효과적으로 그녀를 예술 세계에서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1946년, 그녀가 구겐하임의 Art of the Century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연 같은 해, 그녀의 남편 Max는 그의 코스튬 주얼리 사업에 더 가까이 가기 위해 브루클린에서 뉴저지주 플레인필드로 가족을 옮겼습니다. 운전불능,

그 지리적인 불리함을 더욱 가중시키는 것은 그녀의 가장 큰 옹호자인 Peggy Guggenheim이 유럽으로 이주하기로 결정한 다음 해에 Sobel의 주요 플랫폼인 Art of the Century 갤러리의 문을 그녀 뒤에서 닫는 것이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페인트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가 시작되면서 Sobel은 대신 드립 기술에 덜 도움이 되는 크레용과 같은 매체를 사용하게 되었지만 혁신을 완전히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1948년까지 20년 후 무명으로 사망한 Janet Sobel은 예술계에서 사실상 자취를 감췄습니다. 흔적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녀의 지속적인 천재성은 Pollock이 그의 더 유명한 캔버스를 엮기 위해 계속 진행할 수많은 매듭과 무한한 안료 코일에 여전히 매핑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