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Malo 밴드의 Suavecito 출시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 앨범은 라틴계 사람들이 미국 인구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던 시절에 주류 히트작이 되었습니다. 사랑 노래는 라틴계 미국인에게 강력한 상징이 되었다고 Diane Bernard는 썼습니다.
영형
1980년 Cinco de Mayo에서 라틴계 미국인 싱어송라이터 Richard Bean은 Carlos Santana의 남동생인 Jorge Santana와 함께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야외 콘서트 무대에 올랐습니다. 몇 년 전에 Bean은 Suavecito라는 노래를 썼고 두 사람이 연주하기 전까지는 그것이 얼마나 상징적인 노래가 되었는지 깨닫지 못했습니다. 느린 그루브가 확성기를 타고 흐르자 링컨 파크에 모인 2만여 명의 군중은 함성을 질렀다.
빈은 BBC 컬처에 "내가 관중들에게 노래를 부르고 있을 때 덩치 큰 치카노(멕시코계 미국인) 4명이 무대에서 밴드 뒤를 행진하며 거대한 녹색, 흰색, 빨간색 멕시코 국기를 펼쳤다"고 말했다. 깃발이 너무 커서 4명이 모두 들고 있어야 했습니다. Bean에 따르면 로디들은 "그들을 무대에서 내리세요"라고 소리치기 시작했습니다. "꺼내." 그러나 네 사람은 자랑스러워했습니다. "아니, 노래가 끝날 때까지 안 돼." "수아베시토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뒤에서 거대한 깃발을 바라보고 모든 라틴계 청중을 바라보자 Bean은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그 순간이 되어서야 일부 사람들이 비공식적으로 "Chicano National Anthem"이라고 부르는 Suavecito가 미국의 멕시코계 미국인과 라틴계 사람들의 진정한 상징으로 그 이름에 걸맞게 살아간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습니다.
올해는 Malo 밴드의 Suavecito 출시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 앨범은 라틴계가 미국 인구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던 시절에 주류 히트작이 되었습니다. 결혼식, 장례식 , 성인식 , 로우라이더 자동차 행사 에서 반세기 동안 연주된 Suavecito 는 멕시코계 미국인과 다른 라틴계 사람들은 미국에서 동등한 권리를 위해 싸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랑 노래의 광범위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곡을 쓰고 리드 보컬을 불렀지 만 국가적 명성을 얻지 못하고 스타덤의 기회를 놓친 Bean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Bean은 샌프란시스코의 Mission High School에서 고등학교 대수 수업을 들을 때 이 노래를 썼습니다. Smokey Robinson, Sam and Dave, Sam Cooke와 같은 1960년대 R&B 활동의 영향을 받은 그는 소울 클래식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음악은 내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1960년대 후반이었고 그는 자신이 사랑에 빠졌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그녀에게 시를 쓰고 있었기 때문에 실제로 대수학 수업을 낙제했습니다."라고 Bean은 웃으며 말합니다.
라틴 록 세계에서 기회를 얻기 위해 약간의 조각을 던졌기 때문에 라틴계 록 밴드에서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 Ruben Amaro
그 소녀와 일이 잘 풀리지 않았지만 그의 숭배는 Malo의 히트 곡을 만들어 1972 년 Billboard 차트에서 18 위에 올랐습니다. Santana는 Woodstock에 출연하고 다음과 같은 주요 히트 곡을함으로써 Chicano 뮤지션의 주류에 대한 문을 열었습니다. Oye Como Va와 Everybody's Everything은 1970년과 1971년에 각각 13위와 12위에 올랐습니다. Malo는 Suavecito와 함께 Chicano 록이 여기에 남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Bad Bunny, Pitbull, Gloria Estefan 및 Los Lobos와 같은 라틴계의 주요 활동가들은 경기장을 가득 채우고 막대한 양의 레코드를 판매했습니다. 그러나 1972년에 Santana는 전 세계적으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인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차트에 오른 유일한 라틴계 밴드였습니다. 로스엔젤레스에서 활동하는 뮤지션인 루벤 아마로(Ruben Amaro)는 BBC 컬처에 "당시에는 업계에서 라틴계 가수 한 명만 다룰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라틴 록 세계에서 기회를 얻기 위해 조금씩만 던졌기 때문에 라틴계 록 밴드의 경쟁은 치열했습니다."
Malo에는 팀발즈를 작곡하고 노래하고 연주한 Bean과 나중에 1971년에 그룹에 합류한 Jorge Santana가 몇 달 뒤인 2020년에 사망한 가수 Arcelio Garcia가 포함되었습니다. 이 밴드는 기타에 Abel Zarate, 베이스에 Pablo Tellez도 출연했습니다. , 재즈 트럼펫 연주자 Luis Gasca 및 2022년 10월에 사망한 트롬본 연주자 Roy Murray. Malo는 Bean, Garcia 및 Santana가 포함된 1960년대 후반 San Francisco Mission District 밴드인 The Malibus의 파생물이었습니다. R&B와 소울에 중점을 둔 Bean은 Garcia와 함께 The Malibus에서 색소폰을 연주하고 리드 보컬을 불렀고 Santana는 기타 리프를 핥았습니다.
'모던 볼레로'
Suavecito가 시작하는 순간부터 몽환적인 일렉트릭 기타 코드가 천상의 트롬본 솔로로 바뀌면서 콩가, 팀발레, 소울 리듬의 부드럽고 꾸준한 그루브 속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라틴계 록킹 카를로스 산타나는 BBC 컬처에 "맛있는 노래"라고 말했다. Carlos의 남동생인 Jorge는 Abel Zarate와 노래에 대한 기타 의무를 공유하여 경쾌하고 경쾌한 음표를 뿌렸습니다. "Laaaah, aah-aah," Bean croons. "절대, 아니, 아니, 예, 내 인생에서 당신 같은 여자를 만난 적이 없습니다." 빈의 목소리가 로맨틱한 아우라를 더하고, 애절한 가사가 매력을 더한다.
Afro-Cuban 비트가 특징인 Young Rascals의 1967년 히트곡 Groovin'을 연상시킵니다. 그러나 라틴 음악과 문화를 기념하는 NPR의 Alt.Latino 쇼의 공동 진행자 Felix Contreras에 따르면 Suavecito는 특히 치카노-아메리칸 사운드를 가지고 있으며 샌프란시스코 록과 멕시코의 번영 및 복잡한 혼 편곡을 혼합합니다. Contreras는 BBC Culture에 "수아베시토는 우리 세대를 위한 현대적인 볼레로입니다.
Suavecito는 샌프란시스코의 멕시코 미션 지구 출신이며 피냐타와 로우 라이더 및 순항의 일부입니다 – Carlos Santana
투어에서 동생과 함께 이 노래를 라이브로 연주한 Carlos Santana는 그 열정과 노래의 낭만적인 이야기를 높이 평가합니다.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토니와 마리아와 같은 애인과 사랑하는 사람 사이의 특정 순간이지만 아일랜드인도 아니고 뉴욕 푸에르토리코인도 아닙니다."라고 산타나는 말합니다. 피냐타와 로우라이더, 크루징의 일부입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결성된 유명한 라틴계 록 밴드 로스 로보스(Los Lobos)의 싱어송라이터이자 수아베시토의 또 다른 팬인 루이스 페레즈(Louis Perez)에 따르면, 이는 또한 당시 캘리포니아에서 농장 노동자 조합 조직자인 세자르 차베즈(Cesar Chavez)와 돌로레스 휴에르테스(Dolores Huertes)가 주도한 치카노 운동을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Suavecito 출시 1년 후. "60년대와 70년대 치카노 운동의 영향을 흡수하기 위해 피켓 라인에 갈 필요가 없었습니다."라고 그는 BBC 컬처에 말했습니다.
"1965년부터 1975년까지 치카노 십자군은 더 높은 임금뿐만 아니라 존엄성을 위해 농장 노동자들을 위한 노조를 설립하기 위해 싸웠습니다. 치카노 운동: 21세기의 관점. 농장 노동자들의 투쟁은 "특히 도시의 젊은 세대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그는 말한다.
싱어송라이터 Richard Bean(색소폰 사진)은 샌프란시스코의 고등학교에서 Suavecito를 작곡했습니다(Credit: Courtesy of Richard Bean)
1968년 East Los Angeles의 Chicano 학생들은 멕시코계 미국인 아이들이 백인 아이들보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열등하다는 교사들의 잘못된 인식에 맞서기 위해 농장 노동자들의 선례를 따라 시 전체 공립학교 보이콧을 이끌었습니다. 1970년에 치카노 운동은 흑인 미국인을 포함한 미국 내 소수 민족에 의한 가장 큰 베트남 전쟁 반대 시위를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약 25,000 명의 라틴계 사람들이 전쟁에 항의하기 위해 동부 로스 앤젤레스에 모였고 LA 카운티 의원들에게 맹렬한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예술, 음악 및 문학에서 라틴계 표현의 부활을 낳았고 Suavecito는 그 성장의 궁극적인 상징이었습니다. Perez는 BBC Culture에 "우리는 일종의 용광로에서 나와 멕시코인 모든 것에 자부심을 느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갑자기 1970년까지 Malo, Tierra 및 Azteca와 같은 West Coast 밴드는 영감을 얻기 위해 멕시코 유산을 되돌아보고 라틴 아메리카 악기와 스타일을 미국 록 음악에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Suavecito가 진정한 클래식이 되기 위해 차트에서 상승한 후 Malo는 전국을 순회하며 American Bandstand를 비롯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1972년 내내 다음을 구축했습니다.
Contreras는 "그 밴드는 당시 존재했던 다른 라틴계 밴드보다 음악적으로 더 정교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록과 아프로-카리브해 음악 사이의 상호 작용은 더 유기적이고 덜 서투릅니다. 그리고 혼 편곡은 시카고 및 타워 오브 파워와 같은 밴드와 함께 진행되는 일부 음악을 반영하여 그들만의 라틴 펑크 사운드를 형성했습니다."
'우리는 틈새 시장이 아닙니다'
노래의 성공은 Chicano의 자부심을 주류로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노래를 작곡하고 리드 싱어로 녹음한 Richard Bean은 결코 Malo와 각광을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Suavecito를 녹음한 다음 날, 그는 매니저에 의해 밴드에서 쫓겨났습니다. Malo 기타리스트 Abel Zarate는 BBC Culture에 "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완전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노래를 녹음한 후 '이건 정말 좋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음날 그는 사라졌습니다." Bean은 그의 타악기 연주가 최고 수준이 아니었기 때문에 도끼를 당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더 나은 타악기 연주자를 알고 있었고 저는 정말 역할을 할 수 있는 가수가 되고 싶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밴드에서 쫓겨나서, 그래, 마음이 아팠어." 빈이 계속 말했다. "힘들었지만 나를 망가뜨리지는 않았다."
은퇴한 Bay Area 교수이자 Jim McCarthy와 함께 Voices of Latino Rock이라는 책의 공동 저자인 Alan Hernandez에 따르면 Malo는 더 많은 히트곡으로 Suavecito를 따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큰 밴드와 여행하는 승무원의 비용 때문에 Malo가 계속 여행을 떠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고, 음악가의 끊임없는 변화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록 음악 산업은 Santana 외부의 많은 라틴계 밴드를 홍보할 의향이 없다고 그는 지적합니다. Hernandez는 BBC Culture에 "Bean이 그룹에 남아 있었다면 더 많은 성공을 거두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히트메이커였습니다." 빈은 형과 함께 밴드 사포를 결성해 서해안에서 인기를 얻었다. Jorge Santana가 Malo를 떠났을 때 Bean은 기타리스트의 자칭 1978년 솔로 앨범을 작업하고 1978년부터 1980년대 초까지 그와 함께 투어를 했습니다.
Richard Bean은 1990년부터 Malo와 다시 연주하고 있습니다. 그는 여전히 Suavecito를 라이브로 공연합니다. (Credit: Courtesy of Richard Bean)
1990년에 자존심은 제쳐두고 Garcia는 Bean에게 손을 내밀어 여전히 West Coast에서 공연하고 있는 Malo에 다시 합류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좋은 제스처였습니다."라고 Bean은 말합니다. 그래서 그는 동의했고 지난 30년 동안 말로와 사포와 함께 뛰었습니다. Bean은 두 밴드에서 수행하는 대부분의 콘서트에서 여전히 Suavecito를 부릅니다. 그는 Suavecito가 쓰여진 소녀의 이름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무덤까지 가지고 가겠습니다." 그가 BBC 컬처에 말했다. 마침내 1998년 Bean은 국가적 인지도를 얻게 되었습니다. 심야 TV 토크쇼 Vibe는 코미디언 Sinbad가 주최하고 음악 거인 Quincy Jones가 제작했으며 Bean을 로스앤젤레스로 초대하여 쇼에 출연하고 Suavecito를 노래했습니다. Ruben Amaro는 하우스 밴드와 함께 노래에서 Bean과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스튜디오의 사운드는 놀라웠고 우리가 그 아름다운 노래를 조화시켰을 때 초월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라고 Amaro는 말합니다. Contreras에게 러브 송은 오늘날 사람들에게 주류 사회에서 라틴계의 위치를 상기시키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항상 여기에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그는 BBC Culture에 말했습니다. "우리는 사이드바도 틈새 시장도 아닙니다."
"수아베시토의 정말 멋진 점은 항의 노래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페레즈가 말했다. "치카노의 자존심에 관한 것이 더 많았습니다. 이 모든 젊은이들에게 크고 따뜻한 멕시코인의 포옹이었고, 그것은 우리에게 아름다운 순간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영원히 떠돌던 노래처럼 들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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