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신화, 마술, 역사, 공상과학이 새로운 전시회에서 짜릿하고 환상적인 아프로퓨처리즘 영역에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Arwa Haider가 관련 아티스트들과 이야기를 나눕니다.
런던 헤이워드 갤러리(Hayward Gallery)의 멋진 인테리어는 안으로 들어서면 다른 세계로 펼쳐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Chris Ofili의 초현실적인 친교; Kara Walker의 놀라운 그림자 놀이 역사; 희망과 향수에 대한 Cauleen Smith의 어렴풋한 일견; Sedrick Chisom의 타오르는 풍경과 그 너머. 이번 전시는 In the Black Fantastic 입니다. 11명의 국제적 다학제적 예술가들이 모인 새로운 전시로, 그들의 광범위한 비전은 또한 우리 현실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The Black Fantastic은 아프리카 디아스포라의 예술가들이 인종화된 일상의 역설, 불확실성, 불평등과 씨름하는 방법으로 신화와 사변적 소설을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전시 큐레이터 Ekow Eshun이 BBC 컬처에 말했습니다. "그들은 인종 자체가 어떻게 사회적 구성물인지 생각하는 방법으로 예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허구를 넘어 일상 세계를 통해 흑인 경험과 흑인 여행을 보고 상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구성합니다."
저에게 Black Fantastic은 블랙 파워와 블랙 매직에 바로 뛰어들고 덜 유형적이고 더 영적인 공간에서 작업을 공유하도록 초대합니다 – Nick Cave
전제는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자연히 방대하며 Eshun은 이 광범위한 컬렉션이 쉽게 더 커질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In the Black Fantastic은 이 도전을 진심으로 받아들입니다. 매우 다른 아티스트(각각 자신의 방을 차지함)와 테마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그리고 그들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연결점과 방향성을 경험하는 것은 신나는 일입니다. 전시회의 "입구 포털"은 시카고 기반의 조각가이자 공연 예술가인 Nick Cave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의 활기차고 인상적인 작품은 다른 차원으로의 여행을 활성화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 조각가 Nick Cave의 Soundsuit(2014)에는 주술적이고 실제보다 더 큰 존재가 있습니다(Credit: Courtesy of artist/ Jack Shainman Gallery, NY/ Mandrake Hotel Collection)
케이브는 BBC 컬처에 "나에게 블랙 판타스틱은 블랙 파워와 블랙 매직에 바로 뛰어들고 덜 가시적이고 더 영적인 공간에서 작업을 공유하도록 초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인함을 불러일으킨 다른 사람들에 의해 자리 잡은 과거와 모든 도전, 투쟁, 고난에 힘입어 잠재력과 가능성과 빛으로 가득 찬 자유로운 공간입니다."
Cave는 이전에 "시민적 책임"이라는 감각으로 예술을 창조하는 것에 대해 말했습니다. 여기에서 그의 연쇄 반응 조각은 예술가 자신의 팔이 서로 연결된 캐스트를 특징으로 하며 각 손은 다음 손을 잡고 지원과 생존을 강조합니다. 그의 밝게 반사되는 벽 작업은 그의 파트너인 밥 파우스트(Bob Faust)와의 공동 작업입니다. Cave의 Soundsuits는 실제보다 더 큰 존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다작 시리즈는 1992년 흑인 민간인 로드니 킹(Rodney King)을 잔인하게 학대하는 LAPD 경찰관의 캠코더 영상에 대한 그의 반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경찰의 무죄 판결은 LA 폭동으로 이어졌습니다. 화려한 Soundsuit 2014 또는 그의 최근 작품인 Soundsuit 9.29(경찰이 George Floyd를 살해한 기간에 대한 암시)와 같이 그의 후기 수작업 창작물은 주술적이고 우주 시대적인 것처럼 보입니다.
"나는 착용할 수 있는 조각품을 반응으로 만들 의도가 없었습니다. 순간을 느끼는 것에 대한 반응이었습니다."라고 Cave는 말합니다. "[1992] 나뭇가지 조각이 몸의 움직임을 통해 착용할 수 있고 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은 제작 단계에 들어서서야였습니다. 그것은 인종, 성별, 계급을 모호하게 하는 두 번째 피부가 되었고 또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갑옷 역할을 했습니다. . 어떤 면에서는 진전이 있었고 다른 면에서는 전혀 진전이 없었기 때문에 이 작업을 하는 것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 자유로워진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순간에 반응하기 위해 때로는 아름답고 모호하지만 때로는 절대적으로 당신의 얼굴에 있습니다."
Wangechi Mutu의 영화 설치 The End of Eating Everything(2014)은 신화적인 차원을 불러일으킵니다. (Credit: Courtesy of the artist/ Gladstone Galley/ Victoria Miro)
재료와 예술 형식의 충돌은 여기에서 매혹적인 에너지를 촉발시킵니다. 케냐계 미국인 예술가 왕게치 무투(Wangechi Mutu)는 싱어송라이터 산티골드(Santigold)와 협력하여 그녀의 화려한 불길한 영화 설치물인 The End of Eating Everything(2014)을 제작했습니다. 미국 아티스트 Rashaad Newsome의 디지털 및 조각 매시업은 LGBTQ+ 커뮤니티와 볼룸 문화를 강조합니다. 그의 Build or Destroy비디오(2020)는 선동적인 팝 스매쉬 히트작처럼 느껴집니다. 파리에서 태어나 카이엔에 기반을 둔 예술가 Tabita Rezaaire의 설치 작품은 현대 사회의 "규범"과 식민지 이전의 다양한 정체성을 대조합니다. 미국 화가 Ellen Gallagher의 광활한 광활한 캔버스는 파괴적인 역사와 감동적인 신화를 불러일으킵니다.
환상적인 영역
여기에는 이상화되거나 공상과학적인 디자인(아프로토피아 또는 아프로퓨처리즘과 같은 용어를 낳음)을 통해 현실의 기이함을 자주 면밀히 조사하고 점점 더 현대 대중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자유로운 대화가 있습니다. 헤이워드 갤러리의 회랑은 선구적인 공상과학 소설가 옥타비아 E 버틀러 와 정신과 의사이자 철학자인 프란츠 파농 의 인용문과 연결되어 있으며 , 인 더 블랙 판타스틱은 영화와 라이브 공연 프로그램이 있는 런던 사우스 뱅크의 인근 장소로 확장됩니다. 함께 제공되는 책 에는 Miles Davis에서 Sun Ra, Beyoncé, Janelle Monae 및 Baloji에 이르는 글로벌 음악 아티스트의 실험적 이미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국계 라이베리아 예술가인 Lina Iris Viktor와 같은 예술가들은 종종 작품에 강렬하게 등장합니다. Lina Iris Viktor는 대립적이고 복잡하며 매혹적인 자화상 시리즈(새로운 삼부작 포함)와 조각품을 통해 자신만의 분위기 있는 영역인 In the Black Fantastic을 소환합니다.
Lina Iris Viktor의 Eleventh(2018) – 그녀의 작품은 "검은색에 대한 아이디어를 환상적인 영역으로 끌어올립니다"(Credit: Courtesy of the artist)
"저는 [The Black Fantastic]이 학문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아름다운 개념이라고 생각했습니다."라고 Viktor는 말합니다. "나에게 있어 그것은 암흑에 대한 아이디어를 환상적 영역으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암흑의 일상 생활에 대한 혐오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나는 '소우주'라는 아이디어를 저글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훨씬 더 큰 대화와 함께 사회에서 씨름하십시오."
디아스포라 관점, 정서적 즉각성 및 "평범한" 소재의 창의적인 범위는 In the Black Fantastic 전체의 핵심 요소입니다. Viktor의 경우 그녀의 세계관은 영국과 미국에서의 성장과 국제학교에서의 교육에서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존재는 기호나 사전 언어 방식을 통해 의사소통하며 이러한 장소 개념을 초월합니다."
Viktor의 작업은 색상의 강력한 주파수를 투영합니다. 풍부한 명상적 빨강; 24K 골드 장식. "나는 '흰 벽' 갤러리와 흰색이 비어 있는 순수한 캔버스라는 생각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도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나는 항상 보는 사람을 색으로 가득 채우고 그것이 공간과 함께 작동하도록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진실을 말하는 것이 궁극적인 자유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녀는 주류 인식이 그 자체의 장애물을 제시한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이전에는 순진한 사람이 있었어요. 매우 순수하고 성실한 느낌이 들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제 프로세스에 더 집중해야 하지만 동시에 아티스트로서 해야 할 일은 의사소통을 명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저는 [20세기 댄스 안무가] Martha Graham의 인용문을 좋아합니다. '자신을 지켜야 합니다.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충동에 마음을 열고 인식하세요. 채널을 계속 열어두세요.'"
내 작업은 문자 그대로 그리고 비유적으로 역사와 의미의 레이어링에 관한 것입니다. 조금씩 벗겨낼 수 있습니다 - Hew Locke
영국 가이아나 예술가 휴 로크(Hew Locke)의 창작물은 그가 "대체 역사, 대체 가능성, 대체 세계"라고 표현한 것 사이의 유대감을 풀어줍니다. 그의 각 작품은 가까이서 볼수록 더 많은 세부 사항을 드러내는 소우주처럼 느껴집니다. 머리 장식; 미니어처 초상화.
Hew Locke의 The Ambassadors(2021)는 작가가 "잃어버린 세계의 대표자로서 그들의 역사를 짊어지고 있다"고 말합니다(Credit: Hew Locke/ Photo by Anna Arca)
로크는 BBC 컬처와의 인터뷰에서 "내 작업은 역사와 의미를 말 그대로 그리고 비유적으로 레이어링하는 것입니다. 조금씩 벗겨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상적인 값싼 핵심 재료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것을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Locke 자신은 How Do You Want Me? 라는 제목의 생생한 사진 시리즈를 위해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2007): "저는 의상을 입고 자신만의 미니 사이코드라마를 연기하는 캐릭터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만든 가상의 세계에서 더 강력해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의 예술은 인간 역사와 주관적인 내러티브의 "복잡하고 난잡한" 폭으로 우리를 불가항력적으로 이끈다. "저는 오늘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반영하기 위해 과거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업을 만들고 있습니다."
In the Black Fantastic은 창의적인 재각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예술가들은 덧없는 유행에서 해방됩니다. 로크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주요 기관에서 비전을 밝히기 전에 독립적으로 비전을 실현하는 데 수년을 보냈습니다(로크의 또 다른 생생한 설치 작품인 The Procession은 2023년 1월까지 테이트 브리튼 에서 전시되며 올 9월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파사드 .
Sedrick Chisom의 타오르는 듯한 환상적인 풍경은 아프리카 미래주의 예술의 기이함과 아름다움을 상징합니다. (Credit: Courtesy the artist/ Pilar Corrias, London/ Photo by Mark Blower)
주류는 한때 그러한 예술 작품을 "시대를 앞서가는 것"(너무 고집스럽고, 너무 대담하고, 고정하기가 너무 어려움)으로 해석했을 수 있습니다. 사실, 그들은 우리를 새로운 발견으로 이끌 잠재력을 가지고 그들의 시대를 역동적으로 느낍니다. "신화나 사변적 소설을 받아들이는 것이 도피주의의 한 형태라는 주장이 있습니다."라고 Eshun은 말합니다. "저는 그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Black Fantastic은 예술가들이 단순히 흑인이라는 것에서 오는 뉘앙스, 기묘함, 가능성을 보는 방식을 탐구하고 표현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그것은 모든 종류의 집단적 역사와 기억으로 가는 길입니다. 고통과 트라우마의 경험 – 그러나 그것은 또한 아름다움과 가능성의 비범한 표현으로 가는 길이기도 합니다."
In the Black Fantastic 은 2022년 9월 18일까지 런던의 Hayward Gallery에서 개최 됩니다. Ekow Eshun 의 동반 책 은 Thames & Hudson에서 출판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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