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된 업사이클링 수공예품은 전통적으로 평범한 여성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두려움과 희망을 표현하는 캔버스였습니다. 이제 다시 엄청난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고 Kalpana Sunder는 말합니다.
수세기 동안 인도 동부에서는 닳은 사리와 도티스와 같은 오래된 옷을 겹겹이 꿰매서 만든 부드러운 칸타 퀼트에 아기를 포대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이 방문하면 바닥에 특별한 칸타 깔개가 깔려 있습니다. Kantha는 고대 인도의 베다 이전 시대(기원전 1500년 이전)로 거슬러 올라가는 천 년이 넘었습니다. 전통적으로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자수 스타일이기는 했지만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삶의 사건을 묘사하고 축하하는 독특한 방법.
칸타(Kantha)는 바느질과 완성된 천을 모두 의미하며, 주로 동벵골(오늘날의 방글라데시)과 서벵골에서 시행되었는데, 이곳에서는 모든 연령대의 검소한 여성들이 버려진 옷을 부드럽고 사용감 있게 입는다. , 간단한 런닝 스티치로 레이어드했습니다. 그들은 오래된 사리의 테두리에서 가져온 실을 사용하여 이불과 침대 커버 및 가구 커버와 같은 유용한 품목을 만들었습니다. 완성된 칸타 조각은 여러 줄의 스티치로 인해 일반적으로 약간 주름지고 물결 모양이었으며 원래 칸타는 양면이 디자인되어 양면이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복잡한 자수 패턴이 특징인 nakshi kantha 또는 큰 스로우가 등장했습니다.
Kantha는 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공예품으로 전통적으로 버려진 천으로 만들어졌습니다(Credit: Getty Images)
오늘날 칸타는 방글라데시 서부 벵골과 인도의 오디샤와 비하르 일부 지역에서 행해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보로(Boro)와 같이 다른 나라에서도 오래된 직물을 스티칭으로 레이어링하는 유사한 문화가 있습니다. 칸타는 스티치나 바늘을 뜻하는 수자니라고도 불리며 중앙아시아의 수자니 자수와 관련이 있다.
패턴은 종종 제작자의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애정을 상징하며 착용자 또는 사용자를 악의적 인 눈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Kantha는 산스크리트어로 누더기를 뜻 하는 kontha 에서 이름을 따온 것 같습니다. 그것은 벵골 시인 Krishnadasa Kaviraja가 쓴 500년 된 책 Chaitanya Charitamrita에서 처음 언급되었으며, 15세기 성자 Chaitanya Mahaprabhu의 어머니가 여행하는 순례자를 통해 아들에게 집에서 만든 칸타를 보냅니다.
Kantha는 헌 옷을 업사이클링하고 새 생명을 부여하는 것이지만 공예는 여성이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표현하는 캔버스 역할도 했으며 일반적으로 마을의 모든 여성이 가정을 위해 수행했습니다. 패턴은 종종 제작자의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애정을 상징하며 착용자 또는 사용자를 악의적 인 눈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방글라데시 출신의 작가이자 학자인 Niaz Zaman은 자신의 저서 The Art of Kantha Embroidery 에서 "신생아를 헌 옷으로 만든 칸타로 포대기로 싸는 한 가지 이유는 어린 시절에 살아남은 아이에 대한 [가족의] 두려움이었습니다. 사망률이 높았고 새 옷을 산다는 것은 그들이 생각하기 두려운 미래에 대한 희망을 의미했습니다."
종종 그것은 작품을 수놓은 여성들의 삶의 이야기를 기록하는 일기장 역할도 했다. 힌두교 가정에서 칸타는 종교적 도상과 신화의 장면을 자주 묘사한 반면, 이슬람 가정에서는 기하학적 및 꽃 모티브와 같은 이슬람과 페르시아의 영향이 더 많았습니다.
Kantha의 기원은 상업 활동이 아니라 가정을 꾸리고 가축과 아이들을 돌보는 사이에 여성들이 수행한 가사 공예였습니다. 때때로 같은 조각이 어머니에게서 딸에게 계속될 것입니다. 수세기 동안 kantha는 arshilota(화장품 케이스)에서 bostani(옷 포장지) 및 galicha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최종 용도 를 가지고 있습니다 .(깔개). 빨강, 검정 및 파랑은 초기 칸타 작업에서 널리 퍼진 색상 이었지만 지금은 모든 색조로 제공되며 런닝 스티치가 가장 자주 사용되지만 블랭킷 스티치와 체인 스티치도 때때로 사용됩니다. 디자인은 먼저 천을 겹겹이 덧대어 시침질로 고정한 다음 유색 실로 채운 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빈 공간은 실 스티치로 채워 파문 효과를 주었습니다.
19세기의 벵골어 자수 칸타 퀼트는 다양한 스티치로 전형적인 동물과 꽃 모티브를 묘사합니다(Credit: Alamy)
대부분의 전통적인 kanthas는 중심 초점으로 태양 또는 연꽃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칸타에 사용된 모티브는 민속과 신화부터 바다, 새, 동물, 생명의 나무, 강, 해양 생물과 같은 자연의 요소와 가마, 병거, 사원, 거울 및 우산과 같은 일상적인 물건.
인도의 영감과 함께 칸타는 식민 통치와 포르투갈 상인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실크 실로 만든 Kantha는 범선과 문장과 같은 모티브로 포르투갈의 후원하에 만들어졌습니다. 뉴델리의 국립 공예품 박물관 에 있는 19세기 칸타에는 빅토리아 여왕의 카드 놀이, 사히브와 멤사히브, 샹들리에, 메달리온을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시바가 기독교 그림에서 마돈나처럼 보이는 힌두 신화의 장면과 나란히 있습니다. Rama와 Lakshmana는 유럽 소년으로 나타납니다.
Kantha는 또한 종종 결혼식과 행복에서 가족과 다산에 이르기까지 가족의 희망과 열망을 나타냅니다. 가벼운 이불은 장마철과 겨울에 유용했고 일부는 기도 매트로 사용되었습니다. 더 정교한 예는 어머니와 할머니가 그들의 희망, 소원 및 가족 역사를 그래픽으로 엮어 만든 결혼 지참금으로 선물되었습니다.
공식적인 규칙이 없었기 때문에 칸타의 각 조각은 독특했습니다. 일부 심볼과 모티프는 보편적이었지만 각 디자인은 제작자의 개별 구성, 기술 및 색 구성표에 따라 다릅니다. 그것은 공동체에 속한 수공예품으로 왕실이나 부유한 지주가 의뢰한 것이 아닙니다. 18세기와 19세기에 영국 식민 통치하에 많은 인도 수공예품이 뒷전으로 밀려났지만 칸타는 시골 여성들 사이에서 계속해서 행해졌습니다.
많은 공인들이 수년에 걸쳐 kantha의 여정을 형성했습니다. 1940년대에는 시인이자 노벨상 수상자인 Rabindranath Tagore의 며느리인 Pratima Devi가 농촌 지역 여성에게 권한을 부여하기 위한 운동의 일환으로 칸타의 부활을 주도했습니다. 불행하게도 1947년 인도 분할로 많은 사람들이 인도에서 방글라데시로 떠나면서 칸타가 다시 감소했습니다. 한편, 인도 밖에서 칸타의 부흥에 기여한 미국 기관 중 하나는 필라델피아 미술관입니다 . 이곳에는 미국 미술사가이자 큐레이터인 스텔라 크람리쉬(Stella Kramrisch)의 칸타 컬렉션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1920년대에 산티니케탄에서 교사로 일했습니다.
Burberry Prorsam은 컬렉션에 kantha를 사용한 국제 디자이너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Credit: Getty Images)
민속 예술 큐레이터 Nandita Pal Choudhuri는 BBC Culture에 "사회적 관습과 생활 방식의 변화와 함께 Kantha의 관습이 약해지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서벵골에서는 Srilata Sarkar와 Crafts Council of West Bengal과 같은 개척자들이 인도의 공무원인 Gurusaday Dutt가 수집한 전통 디자인을 복제하여 소규모 여성 그룹과 함께 부흥을 시작했습니다. 1929년에서 1939년 사이에 벵골에서 분할되지 않았습니다. 공예 위원회가 계속해서 고품질의 진짜 물건만을 생산하는 동안, 칸타 자수를 의복과 라이프스타일 제품에 다시 사용하는 완전히 새로운 기업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칸타 자수 제품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도 전역에서 다양한 품질과 가격으로 제공됩니다."
'전통과 현대'
수십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Kantha가 여성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기업이 되는 데 기여했습니다. Shamlu Dudeja는 kantha를 되살리기 위해 1980년대에 SHE(Self-Help Enterprise)라는 비영리 단체를 설립했으며 가정 장식, 가구 및 의류에 kantha를 통합하기 시작하면서 여성들이 생계 수단으로 kantha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도록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1987년에 콜카타에서 우연히 Shantiniketan Craft Mela 전시회에 갔습니다."라고 Dudeja는 BBC Culture에 말했습니다. "여러 공예품 중에서 아기와 남자를 위한 랩으로 가득 찬 테이블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학교에서 공예 교사에게 다시 데려갔습니다. 그 선생님은 간단한 러닝 스티치를 사용하여 3겹의 면직물로 작은 매트를 연꽃이나 새로 바느질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패턴.
"전시회에서 이 절묘한 작품들을 보고 깜짝 놀라 칸타로 사리를 장식한 사리를 생각했습니다. 세 명의 장인을 집으로 데려와 그들의 창의성을 사용하여 이 러닝 스티치로 장식할 베이지색 실크 사리 두 벌을 주고 전액을 지불했습니다. 몇 주 후, 나는 그들의 솜씨를 보기 위해 딸 Malika와 함께 그들의 마을에 갔다. 각 사리의 양쪽 끝 부분은 매우 만족스러웠지만 우리 눈에 눈물을 흘린 것은 방이 하나뿐인 진흙 오두막에서의 생활 환경이었습니다.
"곧 우리는 그들에게 점점 더 많은 일을 주었습니다. 친구와 친척이 그것을 좋아하고 사리나 쿠르타에 대한 작업을 원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NGO인 SHE 재단은 이러한 장인들의 필요를 돌보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거의 1,000명의 내 의도는 Kantha의 이 매혹적인 예술성을 더 많은 그룹에 전파하여 점점 더 많은 시골 여성들이 집에서 일하며 작은 생계를 꾸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Kantha는 고대 신화의 이야기를 자주 묘사합니다(Credit: Shamlu Dudeja/ SHE Foundation)
그 이후로 Dudeja는 인도 전역과 영국, 미국, 호주, 일본 및 유럽의 다른 여러 국가에서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파리에서 kantha는 매우 인기가 있어서 여성 그룹이 정기적으로 kantha 장식 스카프를 판매하기 위해 SHE France를 시작했습니다.
이제 30,000명 이상의 장인이 시골 벵골에서 칸타 자수에 종사할 정도로 패션 웨어에 칸타를 포함시키는 디자이너가 너무 많습니다. – Shamlu Dudeja
Craft Revival Trust의 회장이자 Asia-InCh 의 편집장인 Ritu Sethi는 "한 때 국내 및 개인 자수를 점진적으로 용도 변경하면서 전통적인 형태, 관행 및 적용에 지각할 수 있는 혼란을 초래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전통 예술, 공예 및 직물의 온라인 백과사전. "가장 분명한 변화는 기본 소재가 더 이상 낡은 천이 아니라 새로 구입한 면, 실크 또는 기타 소재라는 것입니다. 다른 전환은 자수가의 인구 통계학적 프로필의 변화입니다. 사회적 경제적 분열, 이것은 이제 규칙이 아닌 예외가 되었으며, 칸타는 현재 경제적으로 소외된 사회의 여성들에 의해 주로 작업되고 있습니다. 대다수가 생계를 꾸리기 위해 자수를 놓는 수천 명의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오늘날 칸타는 스톨, 쿠르타, 사리, 숄, 지갑부터 린넨, 퀼트, 침대커버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제품은 점차 증가하는 글로벌 수요를 충족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국제 디자이너들도 지난 10여 년 동안 컬렉션에 kantha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자이너 Tarun Tahliani 는 2013년 칸타 소재의 의상을 선보이는 패션 컬렉션을 고안했습니다. 신부 꾸뛰리에 Sabyasachi Mukherjee는 자신의 컬렉션에 칸타를 포함시켰습니다. 2015년 영국 브랜드 버버리 프로섬(Burberry Prorsum)은 "패치워크, 패턴 및 프린트"라는 컬렉션으로 칸타를 선보였습니다. Weaver's Studio 를 운영하는 콜카타 기반 Darshan Shah1993년부터 kantha를 사용하여 빈곤한 벵골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Shah는 "Weaver's Studio는 '가능한 한 많은 손을 사용하라'는 사명 선언문과 함께 생겨났습니다."라고 말합니다. "Bengal 시골의 일상을 기념하는 Kantha는 Weaver's Studio의 USP 제품 중 하나입니다. 전통적이면서 동시에 현대적이고 현대적이며 실험적입니다."
인도 디자이너 Abraham과 Thakore 는 코트와 드레스에 그것을 사용했고 런던에 기반을 둔 레이블인 Ssōne (발음, "sewn")은 가방과 토트백에 칸타 자수를 사용합니다. 의류 및 가정용품 브랜드 TOAST 가 보유하고 있는 칸타 가운과 퀼트 는 공정 무역 협동 조합인 Sasha 의 일부인 서부 벵골의 소규모 장인 그룹에 의해 제작되었습니다 .
Kantha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시골 벵골에서는 30,000명 이상의 여성 장인이 자수를 만들고 있습니다(제공: Alamy)
"지금은 패션 의류에 칸타를 포함시키는 디자이너가 너무 많아 30,000명 이상의 장인이 시골 벵골에서 칸타 자수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디자이너가 이 장식 스티치를 사용한다면 칸타는 패션의 지속 가능한 매체가 될 것입니다."라고 Dudeja는 말합니다. .
상업화에는 나름의 부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칸타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NGO들이 이러한 착취를 막기 위해 싸움에 뛰어들었지만 여전히 공정한 임금을 받지 못하는 장인의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디자이너들이 작업에 칸타 스티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라고 런던 V&A 아시아 부서의 수석 큐레이터인 Divia Patel은 말합니다. "현대적인 미학을 전달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으며 장인의 고용과 기술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장인 그룹이 작업에 대해 정당한 대가를 받을 때 특히 강력하고 지속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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